FANDOM

Green check 이 문서는 한국어 중력위키아의 가설융합수렴설의 일부입니다.
융합 에너지
에너지 융합 시나리오

수 상온 핵융합

석유의 구성 분자 융합 시나리오석유분자 융합으로 만들어진 융합 분자로 가정하는 가설이다.

유전편집

석유의 층이 있는 곳을 유전이라고 하며 석유가 괴기에 적당한 지질구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생성된 석유는 다공성 암석층으로 이동하여 저장되지만 위쪽에는 가스와 석유가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암석들이 존재하여야 한다. 주로 석유와 가스는 배사 구조에 저장되고 있다. 석유는 액체 성분이고 휘발성이 가하기 때문에 습곡배사 구조(위로 볼록한 형태)에서 위에 아주 치밀한 암석이 석유의 휘발성을 막아줄 수 있어야 지하에 보존이 되게 된다.

화석연료 중에서 석유는 신생대 표준화석인 화폐석이 변해서 만들어지는 것이고, 석탄은 고생대나 중생대 양치식물이 변해서 만들어진 것인데, 석유가 발견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신생대 지층에서 배사 구조를 갖는 지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퇴적 당시는 수평이었던 지층이 뒤에 지각의 변동으로 밀리고 구부러져 아치 모양의 구조를 가지게 된 곳으로서 석유가 모이는 곳이다.

지층에 많은 석유를 함유하고 있어도 배사 구조의 형태를 띠고 있지 않으면 석유의 채취가 불가능해진다. 자연계에서 트랩의 대부분은 배사구조를 차지한다. 원유 트랩은 배사구조, 단층구조, 파묻혀 있는 언덕 그리고 층서형 트랩 형태다. 생성된 석유는 다공성 암석층으로 이동하여 저장되지만 단층에 의한 이동경로를 가지게 되므로, 사암으로 이루어진 석유 저장지만 발견하면 석유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마디로 한국에는 신생대 3기층의 배사 구조가 발달해있지 않기 때문에 석유가 없다. 2000년대 초 석유공사가 해외에서 석유를 개발한다고 했을 때, 인건비를 줄 돈이 없어 정부에서 보조를 해줄 정도로 적자였다.

석유의 조성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탄화수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원유는 그 산지에 따라 담황색의 끈기가 없는 것이 있는가 하면, 적갈색·흑갈색의 끈적끈적한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비중도 0.75에서 0.95까지 여러 층의 것이 있는데 주성분은 다 같이 탄소와 수소가 결합한 탄화수소이며, 그 밖에 산소·유황·질소를 함유하는 유기화합물이 약간 섞여 있다. 주성분인 탄화수소는 대부분 파라핀계(paraffin 系) 탄화수소와 나프텐계(naphthene 系) 탄화수소로 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의 비율은 산지에 따라서 다르다. 예컨대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산출되는 원유는 대부분이 파라핀계이지만, 러시아 바크 유전의 원유는 80∼90%가 나프텐계인 것이다. 한편 보르네오에서 나는 것에는 방향족 탄화수소가 10% 이상 들어 있다.

조성 (중량)
탄화 수소 평균 Range
파라핀 30% 15 ~ 60%
나프탈렌 49% 30 ~ 60%
방향족 탄화수소 15% 3 to 30%
아스팔트 6% 나머지

산소·유황·질소 등을 함유하는 화합물 편집

석유는 탄소와 수소를 주체로 하고 있으나 그 밖에 산소·유황 등을 함유하는 화합물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이러한 물질은 석유 중의 불순물로서, 탄소를 함유하는 화합물의 예로는 페놀(phenol)·나프텐산(naphten 酸:0.1∼3%)과 같은 산성 물질 또는 그 구조가 밝혀지지 않은 수지형의 물질이 있다. 유황화합물(약 1%)은 악취·부식의 원인이 되며,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도 중대한 장해가 된다. 질소화합물은 극히 미소한 양(0.1% 이하)밖에는 들어 있지 않으며 별로 유해한 것은 아니다.

같이 보기편집

틀:습곡 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