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자동차 분류는 다소 주관적인 주제이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는 자동차 크기와 용도, 외형, 엔진 배기량, 연료 등등으로 분류한다. 그러나 모든 자동차의 유형이 명확하다면 분류 또한 명확하겠지만, 자동차의 디자인과 설계가 발전해 오면서 각 유형간의 구별이 모호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국가나 지역간에도 분류의 기준이 다르고 더욱이 하나의 유형에 대해 여러 국가에서 서로 다른 의미의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 자동차를 명확히 분류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다.

아래 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크기와 용도에 따른 자동차 유형들을 분류해 놓은 것이다.

대한민국북미영국EuroNCAP세그먼트예시 모델
 -마이크로 자동차마이크로 자동차, 버블카--스마트 포투
경차 -도시형 자동차슈퍼미니 자동차A-세그먼트대우 마티즈
소형차서브컴팩트 자동차슈퍼미니 자동차B-세그먼트포드 피에스타
준중형차컴팩트 자동차소형 가정용 자동차소형 가정용 자동차C-세그먼트포드 포커스
중형차중형차대형 가정용 자동차대형 가정용 자동차D-세그먼트폴크스바겐 파사트
고급 엔트리카컴팩트 익스큐티브 자동차아우디 A4
대형차대형차익스큐티브 자동차익스큐티브 자동차E-세그먼트크라이슬러 300
중형 고급차BMW 5-시리즈
대형 고급차고급차-F-세그먼트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스포츠 자동차스포츠 자동차스포츠 자동차--대우 G2X
 -컨버터블컨버터블--BMW 3-시리즈
 -로드스터로드스터로드스터-BMW Z4
 - -레저용 차량소형 MPVB-세그먼트푸조 파트너
 - -미니 MPVB-세그먼트오펠 메리바
 -컴팩트 미니밴컴팩트 MPVC-세그먼트마쓰다 5
 -미니밴대형 MPVMPVD-세그먼트토요타 프리비아
 -미니 SUV미니 사륜구동차량소형 오프로더B-세그먼트스즈키 SX4
 -컴팩트 SUV컴팩트 사륜구동차량C/D-세그먼트혼다 CR-V
 -중형 크로스오버 SUV대형 사륜구동차량대형 오프로더E-세그먼트BMW X5
 -중형 SUV오프로더E-세그먼트지프 그랜드 체로키
 -대형 SUV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마이크로 자동차 편집

파일:Smart car.jpg

자동차오토바이의 경계선에 있는 유형이다. 마이크로 자동차는 수백씨씨의 작은 엔진이 장착된 이인승 자동차 유형으로 전통적인 자동차는 아니다. 바퀴가 3개인 경우도 많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유럽에서 인기를 끌었고, 당시에 버블카라고도 불리었다. 대표적인 마이크로 자동차로는 다음과 같은 모델들이 있다.

해치백 편집

해치백은 세단과는 달리 지붕이 뒤까지 이어져 있는 형태로 뒤에 큰 문이 있어 위로 졏혀 열면 트렁크가 있다.

한국에서는 티코와 같은 형태의 차가 해치백의 예이다.

도시형 자동차/경차 편집

파일:Daewoo Matiz.jpg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도시형 자동차입니다.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경차입니다.

도시형 자동차는 도심 지역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제작된 작은 자동차이다. 마이크로 자동차보다는 좀 더 빠르고, 여러 교통 환경과 날씨 상황에서 운전자가 좀 더 안전하다. 도시형 자동차들은 고속도로에서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빠르지만, 고속도로가 주 주행로는 아니다.

일본에서는 도시형 자동차 중에서 전장이 3.4미터, 전폭이 1.480미터를 넘지 않으며, 배기량이 660cc인 차를 경자동차라 하고, 대한민국에서는 전장 3.5미터, 전폭 1.6미터, 1000cc 이하의 배기량을 가지면 경차라 하여 세금 감면을 비롯해 각종 혜택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도시형 자동차로는 다음 모델들을 들 수 있다.

슈퍼미니 자동차/서브컴팩트 자동차/소형차 편집

파일:Kia Pride silver vl.jpg

소형차대한민국에서, 슈퍼미니 자동차유럽에서, 서브컴팩트 자동차북아메리카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너무 작지 않은 해치백이나 작은 세단 자동차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 유형의 자동차는 보통 3개나 4개의 문이 있고, 4명의 성인과 한명의 어린이가 탑승하기에 적합한 실내 좌석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5명의 성인이 탑승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최근의 슈퍼미니 해치백 자동차들은 전장이 3.9미터 정도이고, 세단은 4.2미터 정도로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다.

슈퍼미니 자동차는1957년 피아트 5001959년 오스틴 미니가 처음으로 판매된 이후로 유럽에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자동차 유형이다.

대표적인 슈퍼미니/서브 컴팩트 자동차로는 다음과 같다.

해치백형 소형 가정용 자동차/컴팩트 자동차 편집

파일:Peugeot.307.northdevon.arp.750pix.jpg

컴팩트 자동차는 긴 해치백 형태를 가지는데, 전장은 보통 4.25미터이고, 5명의 성인이 탑승할 좌석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엔진 배기량은 1.5리터~2.0리터이다.

대표적인 컴팩트 자동차로는 다음 모델들을 들 수 있다.

세단/스테이션 웨건 편집

가정용 자동차 편집

가정용 자동차는 해치백소형 가정용 자동차보다는 크고 다섯명의 성인이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인기있는 형태는 세단스테이션 웨건이다. 선진국이라 불리는 국가들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자동차 모델들이 대부분 이 유형에 속한다.

파일:2005 toyota corolla s front left 1.jpg

세단소형 가정용 자동차의 대표적인 모델은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에서 사용하는 용어인 준중형차EuroNCAP소형 가정용 자동차가 이 유형에 속한다.

파일:Hyundai-Sonata-'02.jpg

대형 가정용 자동차의 모델로는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북미에서 사용하는 용어인 중형차가 이 유형에 속한다.

익스큐티브 자동차/대형차/고급차 편집

대형차는 4개의 문을 가진 세단형 자동차이다. 보통 실내공간이 넓고, 강력한 엔진 출력을 내며, 고급스럽게 제작되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0씨씨 이상의 세단형 자동차는 모두 대형차로 부르나 북미 지역에서는 대형차고급차를 구별한다.

중형 익스큐티브 자동차/중형 고급차의 대표적인 모델은 다음과 같다.

파일:Audi A8 vl black.jpg

아래는 대형 익스큐티브 자동차/대형 고급차의 예로 EuroNCAP익스큐티브 자동차가 이 유형이다.

스포츠형 자동차 편집

핫해치 편집

파일:Pug205gti hinten.jpg

핫해치슈퍼미니 자동차소형 가정용 자동차를 기본틀로 하여 고성능을 낼 수 있는 해치백 자동차를 가리킨다. 핫해치는 해치백 자동차 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핫해치의 대표적인 모델들은 다음과 같다.

스포츠 세단 편집

외형은 세단 자동차이지만, 고성능을 내는 자동차를 스포츠 세단이라 부른다. 스포츠 세단은 원래 투어링 자동차 경주를 위해 생산된 자동차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스포츠 세단 모델들을 다음에 들었다.

스포츠 자동차 편집

파일:2006 Dodge Viper GTS.jpg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스포츠 자동차입니다.

스포츠 자동차는 고성능이면서도 운전 조작성이 좋은 작고 가벼운 자동차를 가리킨다. 보통 경주용 자동차의 모델들을 따오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대표적인 스포츠 자동차 모델들이다.

GT카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GT카입니다.

GT카(Grand Tourer)는 스포츠 자동차보다는 더 크고, 더 강력한 엔진을 가진 자동차이다. GT카는 대부분 후륜구동 굴림방식이고 좌석도 4개가 보통이다. 따라서 스포츠 자동차보다는 비싸고, 슈퍼카보다는 싸다. 최신 기술을 많이 적용하는 수공업 방식의 자동차 제작사들이 GT카를 생산한다.

GT카의 예로는 다음과 같다.

슈퍼카 편집

파일:Lamborghini Murciélago Roadster 2005.JPG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슈퍼카입니다.

슈퍼카는 대단히 고가이고, 고급스러우며, 특히 속도면에서 강력한 성능을 내는 자동차를 말한다. 슈퍼카는 최신의 자동차 기술을 적용해 제작되고 대부분 수제로 제작된다. 대개 일반스포츠카보다 출력이 높고 강한 성능을 가진차를 이렇게 부르는데 보통 미드쉽(MR)방식의 엔진을 장착한다.

슈퍼카의 대표적인 모델은 다음과 같다.

머슬카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머슬카입니다.

머슬카는 아주 미국적인 형태의 스포츠 자동차1960년대부터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나 높은 자동차 보험료와 1973년 석유 파동으로 인해 사라졌다. 머슬카보다는 좀 더 작아진 형태의 포니카포드 머스탱의 형태로 현재까지 제작되고 있다. 가속력을 중시 여겼기 때문에 큰 배기량의 엔진이 탑제되어 있다.

컨버터블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컨버터블입니다.

컨버터블(Convertible)/유럽의 경우카브리올레(Cabriolet)는 오픈 살롱 또는 로드스터라고도 불린다. 또한 영국에서는 드롭헤드 (drophead)라 불리기도 한다.컨버터블은 열고 닫을 수 있는 지붕을 가진 자동차이다. 컨버터블에어콘이 발달하기 전에 뜨거운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모델 유형이지만, 최근에까지도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모순되게도 상대적으로 비가 자주 오는 영국 같은 나라에서도 인기가 많다. 좌석이 2개인 작은 스포츠 자동차컨버터블이 많지만, 사브 9-3이나 BMW 3-시리즈와 같은 큰 자동차에서도 컨버터블인 경우도 많다.

아래는 컨버터블 자동차 모델들이다.

4륜구동 자동차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4륜구동입니다.

4륜구동 자동차는 유럽에서 오프로더(Off-roaders)라고도 하며 대표적으로 SUV크로스오버 SUV가 있다. 군용으로 사용되는 지프 역시 거의 대부분 4륜구동으로 구동된다.

SUV 편집

파일:1992 Jeep YJ.JPG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SUV입니다.

SUV는 기본적으로 트럭 섀시로 제작되어 있고 4륜구동 굴림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비포장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최근에는 SUV 의 인기에 힘입어 승용차를 기본으로 만든 종류도 많다. 4륜구동방식으로 인해 SUV는 세단보다 울퉁불퉁한 길을 가는 데 수월하고 눈 길과 같은 길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SUV충돌 부조화(crash incompatibility)에 관한 몇가지 심각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충돌 부조화 문제는 차량의 중심이 높아 발생하는 운전 조작 문제와 함께 비숙련 운전자의 경우 SUV 차량의 안전성이 다른 차량 유형에 비해 낮도록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4륜구동 SUV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EuroNCAP대형 오프로더가 이 유형에 속한다.

크로스오버 SUV 편집

크로스오버 SUV는 차체 중심이 낮고 일체구조식 차체로 되어 있는 자동차이다. 크로스오버 SUV 중 일부는 자동기어고정장치(TCS)와 같은 전자제어 시스템과 가스식/유압식 현가장치을 채택하고 있어 비포장 도로에서 매우 훌륭한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다음은 대표적인 크로스오버 SUV 모델들이다. 유럽 EuroNCAP에서 사용하는 소형 오프로더가 이 유형에 속한다.

미니밴/MPV 편집

Crystal Clear app xmag 이 부분의 본문은 미니밴입니다.

미니밴대형 가정용 자동차와 유사하나 차의 높이가 높고 본네트(bonnet)가 짧게 디자인되어 있으면서, 실용성을 극대화하여 설계되어 있다. 큰 미니밴은 7-8명의 승객을 태울 수도 있다. 미니밴은 차높이가 높아 운전자의 시야가 넓어져 노인이나 장애인 운전자들에게 적합하다 유럽에서는 미니밴MPV(Multi-purpose vehicle)라 부른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차를 엔진룸이 튀어나와 있지 않고 트렁크가 나와있지 않아 원박스 라고도 부르며, 이러한 분류는 세단과 함께 차의 외형적인 분류를 잡는 데에 기준점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미니 MPV 모델은 다음과 같다.

다음은 EuroNCAP 기준인 소형 MPV의 예이다.

파일:2006 SAG - Kia Carnival -02.JPG

다음은 미니밴/MPV의 대표 모델들이다.

대한민국의 분류 편집

대한민국에서는 대한민국 자동차관리법 제2조에 따라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이륜자동차로 구별한다. 이 중에서 승용자동차를 '10인이하를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로 규정하고, 승용자동차에 부과되는 세금을 엔진 배기량에 근거를 두어 다음과 같이 세분화한다.

차종분류 기준
경차배기량 1,000㏄미만으로서 길이 3.6미터·너비 1.6미터·높이 2.0미터 이하인 것
소형차배기량이 1,600㏄미만인 것으로서 길이 4.7미터, 높이 2.0미터 이하인 것
중형차배기량이 1,600㏄이상 2,000㏄미만이거나 길이·너비·높이중 어느 하나라도 소형을 초과하는 것
대형차배기량이 2,000㏄이상이거나, 길이·너비·높이 모두가 소형을 초과하는것

자동차관리법에서는 명시되지 않았으나 자동차 엔진 배기량이 1,300㏄-1,600㏄ 사이의 승용 자동차를 준중형차라고도 부른다.en:Car classification ja:車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