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천연 가스(natural gas, 天然 gas)는 유전, 탄광 지역의 땅에서 분출되는 자연성 가스, 곧 메탄 가스, 에탄 가스 등을 말한다. 자연 가스라고도 한다. 기체 상태, 생성 과정은 석탄과 유사하며, 석유가 생산될 때 함께 섞여서 생산되기도 하나 대부분 별도로 생산된다. 천연 가스의 주요 성분은 80∼85%가 메탄(CH4)가스로 되어 있는 반면에 공해 물질의 함량이 지극히 적다. 메탄이 주성분인 외에 에탄 ·프로판 ·부탄 등을 함유한다.

현재 울산광역시 앞바다에서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넓게 보면, 온천 가스화산 가스, 그리고 늪 가스도 여기에 속한다.

파일:Natural gas production world.PNG

천연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천연 가스 자동차(NGV) 는 1930년대부터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 처음 제작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과잉 생산된 천연가스의 소비를 목적으로 했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두 차례의 석유파동을 거치면서 에너지 절약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경우 대도시의 도시가스와 버스, 청소차의 연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압축 천연가스를 CNG라고 하며 압축 천연가스는 LNG를 자동차 연료로 쓰기위해 200기압으로 압축해서 만드는것이다. NGV(Natural Gas Vehicle)는 천연가스 차량으로 CNG를 연료로 사용하게 된다.

천연 가스를 액화할 때에 우선 먼지를 제거하고, , 탄소, 습도 등을 제거하는 전처리를 한다. 그밖에 미량의 이산화탄소 ·산소 ·질소를 함유한다.

헬륨유황 가스편집

석탄, 석유, 천연 가스는 황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천연가스로부터 유기 황 화합물인 THT와 TBM의 제거를 위한 적합한 흡착제의 선정된다.

액화 과정에서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황이 제거 되어있다. 청정성으로 인해 액화천연가스는 연소시 탄화수소와 같은 유해가스를 휘발유나 경유에 비하 면 아주 적게 배출한다.

천연가스는 액화과정에서 분진, 황, 질소 등이 제거되어 연소시 공해물질을 거의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 연료이다. 황회수 설비는 쉽게 말해 천연가스에 포함된 황 성분을 분리해 내는 기계장치다. 가스전에서 천연가스를 뽑아낸 후 공정을 거치면 부산물 중 황성분이 함유된 가스가 걸러진다.

이밖에 헬륨은 천연 가스 속에 메탄과 섞여 산출되는 일이 있는데, 미국의 캘리포니아(0.5∼1.5 %)·텍사스(0.93 %)·캐나다(0.33 %)·이탈리아의 토스카나(0.26 %) 등에서 산출된다.

헬륨천연 가스에서 추출한다. 천연 가스는 원유의 상층부에 존재 하는데 원유에서 분리된 가스다. 오래된 유전의 경우 원유의 상당 부분이 천연가스로 바뀐다. 1903년, 미국천연 가스전에서 다량의 헬륨이 발굴되었다. 특히 미국의 텍사스, 뉴멕시코, 캔자스, 애리조나, 유타 등에서 산출되는 천연 가스에는 많은 양의 헬륨이 하나의 성분(7.6%까지)으로 존재한다.

코빅타 가스전에서 채굴되는 천연가스에는 고도의 헬륨이 다량 함유돼 있어 코빅타 가스전의 개발 속도는 헬륨 처리 문제의 해결 여부와 석유화학시설의 설치 필요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존하는 다른 가스를 저온·고압으로 액화(液化)하여 제거하고 순도 98 % 정도의 것을 얻는다.

같이 보기 편집

af:Aardgas

an:Gas natural ar:غاز طبيعي be:Прыродны газ be-x-old:Прыродны газ bg:Природен газ bn:প্রাকৃতিক গ্যাস bs:Zemni plin ca:Gas natural cs:Zemní plyn cy:Nwy naturiol da:Naturgas de:Erdgas el:Φυσικό αέριο en:Natural gas eo:Tergaso es:Gas natural et:Maagaas eu:Naturgas fa:گاز طبیعی fi:Maakaasu fr:Gaz naturel fy:Ierdgas ga:Gás nádúrtha gl:Gas natural he:גז טבעי hr:Prirodni plin hu:Földgáz id:Gas alam is:Jarðgas it:Gas naturale ja:天然ガス jv:Gas bumi ka:ბუნებრივი აირი ku:Erdgaz lmo:Gass natüral lt:Gamtinės dujos mn:Байгалийн хий mr:नैसर्गिक वायू ms:Gas asli nds-nl:Eerdgas nl:Aardgas nn:Naturgass no:Naturgass pl:Gaz ziemny pt:Gás natural qu:Allpa wapsi ro:Gaz natural ru:Природный газ sh:Zemni gas simple:Natural gas sk:Zemný plyn sl:Zemeljski plin sr:Zemni gas sv:Naturgas ta:இயற்கை எரிவளி te:సహజ వాయువు th:ก๊าซธรรมชาติ tr:Doğal gaz uk:Природний газ vi:Khí thiên nhiên zh:天然气 zh-yue:天然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