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화산 가스는 화산에서 나오는 가스로 중에는 극히 적지만 플루오르 ·붕소 ·질소 ·헬륨 등도 있다. 보통 화산가스의 구성은 부피비로 수증기 50-90%, 이산화 탄소 1-40%, 이산화 황 1-25%, 기타 황화 수소(H2S), COS, 이황화 탄소(CS2), 염화 수소(HCl,염산), 브롬화 수소(HBr,브롬산), 불화 수소(HF,불산) 등이다.

특히 이나 COS 등은 20km 상공의 성층권 내에 Junger 에어로졸 층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층은 태양 빛을 반사하고, 빛을 흡수하기도 한다.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화산 가스가 오랫동안 하늘을 덮고 있어 햇빛을 차단하 여 그 지역의 기후를 변하게 한다. 실제 1991년의 피나투보 화산활동으로 지구 지표기온은 0.4 ℃ 하강하였고, 다음 해에는 0.25℃ 하강 하였다. 그러나 에어로졸 층의 태양 에너지 흡수로 인해 성층권 하부의 기온은 1.5℃ 상승하였다. 또한 HCl 등과 같은 화산 가스 성분으로 인해 성층권 오존층오존 감소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화산 가스는 대류권에도 큰 영향을 주는데, 방출된 황산 염은 응결핵 역할을 하여 구름 형성에 관여하게 된다. 화산 기원의 응결핵이 많을 경우 물방울의 반경이 감소하게 되어 반사율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또한 황산 염의 증가는 산성비를 내리게 하고, Br성분은 산소와의 연쇄반응을 통해 대류권의 오존을 분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구의 대기는 특징적으로 산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화산 활동으로 인해 분출된 이나 탄소성분은 결국 황산염이나 이산화탄소와 같은 형태가 된다. 또한 대류권질소 산화물은 태양빛에 의해 오존이 형성되도록 한다.

또한 HBr, HF, 질소 산화물, 수은 등을 포함한 활화산의 화산 가스 성분에 대한 분석과 그 영향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백두산 분화편집

지난 1903년 이후 분화활동이 없었던 백두산은 2002년 7월부터 계속되는 미소 지진의 급증, 화산 가스에 의해 말라죽는 고사목들, 용암 온천지대의 화산 가스 속 헬륨 량의 증가. 백두산은 지금 천년만의 잠에서 깨어날 준비를 하듯 활발한 화산 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지질학자들은 백두산의 폭발이 임박했다고 경고한다.

10여 년 전에 68℃를 넘지 않던 이 온천물의 온도가 지난 해(2009년)에는 78℃까지 상승했다. 게다가 땅 밑에서 올라온 화산 가스(헬륨 가스)로 백두산의 나무들이 질식해 말라 죽고 있다. 재분화의 전조들이다.

중국 측 화산 관측소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백두산의 온천 가스(헬륨 수소 농도)가 10배 이상 급증했다. 지하 마그마 방의 움직임으로 천지 주변의 지층이 솟아 오르고 있으며, 장백 온천의 가스를 분석한 결과 화산 지역의 헬륨 가스가 발견됐다는 주장도 있다고 한다. 최근 수년간 태평양 지각판이 유라시아판을 밀어내며 백두산 아래 4개 마그마 층이 지각 변동을 촉진하고 화산 가스를 뿜어내고 있는 중이다.

2014년이나 2015쯤 분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신하는 분위기였다. 천지에 화산 가스가 분출되고 있다는 점도 근거로 제시하였다.

불교와 힌두교에서 우주의 중심으로 여기는 스메루 화산이 3,690m의 높이로 솟아 현재에도 활발하게 화산 가스를 뿜어내고 있다.

실제 1991년의 피나투보 화산 활동으로 지구 지표 기온은 0.4 ℃ 하강하였고, 다음 해에는 0.25℃ 하강 하였다. 그러나 에어로졸 층의 태양 에너지 흡수로 인해 성층권 하부의 기온은 1.5℃ 상승하였다. 또한 염화 수소(HCl) 등과 같은 화산 가스 성분으로 인해 성층권 오존층오존 감소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1883년 크라카타우 화산이 폭발하였다. 이 화산의 폭발로 인해 분출된 화산재는 인도네시아는 물론 전 지구를 뒤덮었으며, 쓰나미가 발생하였다.

1965년 하와이의 화산 폭발시 열극을 따라 분출한 화산 가스내 자연 이 응축되어 식생을 죽이고 지표면을 노랗게 물들었다. 용암이 땅속에서 솟구쳐 올라오거나 빠르게 흘러 내려가는 모습, 또 시꺼먼 먼지와 화산 가스가 솟아나와 거대한 먼지 기둥이 만들어지는 화산 폭발 모습이 나온다.

틀:화산